다보밍 하우스

 

진피

진피는 표피와 피하 지방층사이에 위치하며 피부의 주체를 이루는 실직적인 피부를 말합니다.피부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두께는 0.5~4mm정도로, 표피의 10~40배나 되는 두꺼운 층입니다. 진피는 교원섬유, 탄력섬유 등의 단백질과 대식세포, 섬유아세포, 비만세포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진피층의 분류

1. 유두층

표피와 접하고 있는 부분으로 진피가 표피쪽으로 둥글게 돌출되어 있습니다. 이 돌출물을 유두 또는 유두체라고 하며 이 부분을 유두층이라 합니다.

유두층은 혈관분포가 없는 표피로 영양분과 산소를 운반해주고 림프관으로 표피의 노폐물을 배설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망상층

유두의 아래에 위치하는 층으로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풍부하고 진피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임산부와 비만인 사람과 같이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에도 피부처짐이 없는 것은 망상층에 함유된 섬유질 때문입니다.  망상층에는 혈관, 림프관, 신경총, 땀샘 등이 복잡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진피의 구성세포

1. 교원섬유

진피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섬유단백질인 콜라겐으로 구성되며 교원질은 섬유아세포에서 생산. 재생됩니다.

 

2. 탄력섬유

엘라스틴으로 되어있는 탄력섬유는 진피에 있는 섬유성분 가운데 비교적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탄력이 있는 섬유단백질인 탄력소로 구성되어 있어 탄력섬유라고 합니다.

탄력 섬유는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황색을 띠고 있어 황섬유라고도 하며 교원섬유와는 달리 물에 가열해도 젤라틴화 되지 않고, 각종 화학 물질에 대해서는 저항력이 매우 강합니다.

또 원래의모습으로 되돌아오도록 하는 탄력성을 제공하여 피부의 탄력을 측정할때도 이용됩니다.

나이가 들고 노화가 시작되면 탄력소의 파괴로 인해 탄력섬유의 기능이 저하되고 그로 인해 피부가 이완되고 주름이 발생됩니다.

 

3. 기질

기질은 진피의 결합섬유 사이를 채우고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기질의 주성분은 점다당류이며 점다달질은 히아루론산과 콘드로이친 황산, 헤파린 황산염 등의 글리코사미노글리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에 녹아 끈적한 액체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점액성의 뜻을 가진 뮤코라는 접두어를 붙여 뮤코-다당체라고도 부릅니다. 자기 몸무게의 수백배에 달하는 다량의 수분을 보유할 수 있는 성질이 있어 수분이 부족하기 쉬운 다른 조직에 수분을 공급하는 저장고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피하지방층

 

 

피하조직의 구조 (출처 : New 피부미용학)

 

피하지방층은 진피와 근육, 뼈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방세포들을 함유하고 있는 피부의 가장 아래층에 있는 부분입니다. 

지방층의 분포와 두께는 개개인마다 다르며 진피보다 훨씬 두꺼운 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과도 관계가 있어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 발달되어있고 여성호르몬이 많아지는 시기인 임신시기에는 피하지방층이 더 발달됩니다.

또한 복부와 둔부는 3cm이상으로 두껍고, 피하지방층의 지방세포들은 지방을 생산하여 체온 손실을 막는체온보호 기능, 탄력성을 유지하여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물리적 보호기능, 인체에서 소모되는 영양과 에너지를 저장하는 저장기능 등을 하고 있습니다.

피하지방층에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축적되거나 조직액이 축적되어 피하조직이 두꺼워지면 피부표면이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 튀어오르게되는데 이때, 림프관과 혈관이 압박되어 순환장애가 일어나게되고 교원섬유의 탄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피부 내부와 피부 표면의 현상을 셀룰라이트(정체된 체엑, 물질들) 이라고 합니다.

 

 

 

피하지방와 셀룰라이트 (출처 : New 피부미용학)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