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밍 하우스

 

 

 

 

피부는 신체 외부표면을 덮고 있는 가장 큰 기관으로 피부 표면의 우묵한 곳을 피부소구라 하고 높은 곳을 피부소릉이라 합니다.

 

우리의 피부결은 피부소구와 피부소릉의 차이에 의해 결정 되는데요. 피부결이 좋은 사람들은 피부소릉이 낮고 가지런하며 피부소구가 얕아 섬세한 그물모양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반대로 피부결이 거친 사람들은 피부소릉이 높고 깊으며 커다란 그물모양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여성들에 비해 남성들이 피부가 거친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여성들에 비해 남성들이 피부소릉이 높고 피부소구가 깊은 편입니다.

 

소구가 교차하는 곳에는 모발이 나와있는 작은 구멍의 모공이 있으며 피부 소릉에는 땀을 분비하는 구멍인 한공(땀구멍)이 있어 피부에 수분 공급과 체온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피부와 피부사이의 고랑과 능선이 서로 얽혀 여러가지 모양의 피부무늬를 만드는데 이것을 피문이라 합니다. 주로 손바닥과 발바닥에 잘 발달되어 있으며 생후 1~4개월경에 생기고 아동기에 발달하며 각 개인의 유전인자에 의해 서로 다른모양을 이루고 있는 손가락 지문은 모든 사람들을 확실히 구별할 수 있게 합니다.

 

 

피부 구조 (출처 : New 피부미용학)

 

 

피부구조 (표피층의 분류)

1. 각질층

 피부의 가장 바깥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무핵의 세포층으로 평평한 기와 모양으로 이루어진 겹겹이 쌓여진 각질판을 각질층이라 합니다.

 

각질층의 구성성분과 함유랑은 케라틴이 약 58%, 각질세포간지질 약 11%, 천연보습인자 (NMF)가 약 31%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질층의 천연보습인자들이 각질층의 수분량을 결정하며, 각질층의 적당한 수분함량은 16~20%로 수분함량이 10% 이하가되면 피부는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나며 잔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각질층은 역할은 이물질의 침입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수분과 내부 물질이 피부 밖으로 투과하지 못하도록 방어합니다. 그리고 화장품이나 약물 흡수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평소에 각질관리에 신경써주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2. 투명층

각질층 바로 아래에 있는층으로 무핵의 작고 투명한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만 유기적으로 왔다갔다하는 엘라이딘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투명하게 보이며, 빛을 굴절시켜 차단하는 특성이 가지고 있습니다.

 

목욕탕에 오래 있으면 손발이 쭈글쭈글해지는 현상을 겪을 수 있는데, 투명층에는 수분이 흡수되지 않아 팽창이 되지 않아 겪는 현상입니다. 이처럼 투명층은 외부로부터의 수분침투를 방지합니다.

 

투명층은 식별이 쉽지 않아 주로 손바닥과 발바닥에서만 확실하게 관찰된다고 합니다.

 

 

 

3. 과립층

과립층은 작은 과립모양의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피세포가 퇴화되어 각질화되는 과정의 1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케라틴의 전구물질인 각질유리과립이 형성되어 있어, 외부로부터의 이물질 통과와 수분침투에 대한 방어 역활과 피부내의 수분증발을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 유극층

유극층은 표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층으로 다각형의 가시모양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 가시층이라고도 불립니다.

 

살아 있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부관리에 매우중요한 역활을 담당하고 있고, 피부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랑게르한스세포가 존재하여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5. 기저층 

기저층은 표피의 가장 아래에 위치하며, 기저층에는 멜라닌 색소를 생산하는 멜라닌 세포가 있어 피부색을 결정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는역할을 합니다.

 

기저층의 세포분열은 밤 10시에서 2시사이에 제일 활발하기 때문에 피부재생을 위해서는 이 시간대에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기저층은 피부표면의 상태를 결정 짓는 중요한 층이며, 외부로부터 피부가 손상됬을 때, 기저세포로부터 세포재생이 촉진되기 때문에 재생층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저층의 세포가 상처를 입으면 세포재생이 어려워져 흉터가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피층의 구조 (출처 : New 피부미용학)

 

 

 

6. 진피 - 표피 경계부

진피와 표피 경계부는 기저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진피와 표피를 접합시켜주고 있습니다. 이 접합 부위를 기저막대라고 하는데, 유동성 반투과성의 여과기로서 표피와 진피 사이에서 액상의 물질은 투과시키고, 염증세포나 종양세포들이 왕래하는 것을 제어하는 방어막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loading